오늘의 앎이야기

가장 중요하지만,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기술.. '거절'

윤크라테스 2019. 4. 16. 09:25

살면서 익혀야 할 기술들이 참 많습니다. 요즘 들어 제일 중요하게 여겨지는.. 그러나 자라면서 한번도 배운 적 없는 기술을 생각해 봤습니다. 바로 그 기술은 '거절'이라고 생각합니다. 

 

불과 최근까지도 저는 다른 사람 일을 하느라 제 시간과 에너지를 다 써버리곤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작 제 일에 대해서는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하여 허덕였고, 항상 대충 마무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 일에 대해 충분히 정성을 들여 할 때 결과와 비교하면 약 60% 선의 결과를 보며.. 항상 속상해 하곤 했습니다. 

 

 

 

 

 

요즘엔 '거절'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곳에서 많이 접하게 됩니다. 자기 삶에서 진짜 중요한 일, 진짜 자기 일을 하고 싶다면, 그렇지 않은 다른 일에 대해 거절하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그와 관련된 노하우를 가르쳐주기도 합니다. 저도 그런 이야기를 들으며 용기를 내기도 하고, 그렇게 실습해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전에는 다른 사람들이 부탁할 때 들어주는 것이 기본이었다면, 요즘엔 일단 들어보자고 합니다. (실은.. 거절이 기본인데, 들어보고 생각해보겠다고 하죠. ^^;; 요건 비밀..)

 

이렇게 한 후로, 전에 비해 요즘엔 제 일을 할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제 것을 충분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가 있어서 행복하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같은 것을 자꾸 들어다보고, 자꾸 공을 들이면 계속 좋아지게 되어 있고요, 그렇게 발전시켜나가는 과정이 즐겁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만약 너무 바쁘다, 너무 바쁜데 왜 바쁜지 모르겠다, 그렇게 바쁜데 그닥 뿌듯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이렇다면.. 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하지 않아도 될 일을 너무 많이 하고 있지는 않은지.. 이제 거절의 타이밍이 온 것은 아닌지... 이렇게 말입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과 도움이 된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