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지능정보사회 그리고 교육

로봇의 부상 - 누군가에게는 위기, 또 누군가에게는 기회

윤크라테스 2018. 2. 12. 07:43

기술 발달로 인해 직업의 자동화와 해외이전이 가속화된다는 연구 결과는 매우 자주 인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꼭 동반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로봇의 부상 - 인공지능의 진화와 미래의 실직 위협(마틴 포드 저, 세종서적 , 2016년)]에서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동화와 해외이전에 대한 통계

  • 옥스퍼드 대학교 연구팀은 미국의 700가지  직종을 세부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 중 거의 50퍼센트가 완전자동화가 가능한 업무라는 결론을 내렸다(2013년).

  • 프린스턴 대학교의 앨런 블라인더와 앨련 크루거는 미국 직종의 25퍼센트가 궁극적으로 저임금 국가로 이전될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2009년).


마틴 포드는 미국의 전투기 조종사들은 미국 서부에 있는 기지에서 아프가니스탄 상공의 드론을 운용하는 예에서, 이제는 현장에 직접 가서 그 곳 환경에 물리적인 영향을 주는 직업도 자동화와 해외이전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결국 첨단 기술은 직업 환경을 다음과 같이 바꿀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 그리 멀지 않은 장래에 첨단 가상 환경 속에서 근로자들은 더욱 편안하게 국격을 넘나들며 고객들과 소통할 것이다.


  • 기술이 언어와 국경의 장벽을 허물면 영어가 서툴러서 해외 이전 시장에 제약이 있었던 중국(한국 등)의 숙련직 근로자들이 해외 이전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게 될 것이다. 


  • 서슴없이 국경을 넘어 여러 나라에서 직장을 알아볼 것이다. 


[로봇의 부상 - 인공지능의 진화와 미래의 실직 위협, 190-192쪽(마틴 포드 저, 세종서적 , 2016년)]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점차 발달하면 자동화와 해외이전이 가속화 될 것이고, 이렇게 될 때 미국에서 전반적인 전문직의 전망은 밝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미국(으로 대표하는 서구)의 전문직을 보호하던 보호 장벽이 사라져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보호 장벽을 없애는 주요 원인은 기업의 수단을 가리지 않는 이익 추구와 기술로 인한 인간 한계의 보완입니다.


언어와 지역적 한계는 동양의 개인에게는 극복하기 어려운 제약이었습니다. 미국이 기회의 땅이라 하지만, 이 기회를 갖기 위해서 갖춰야 할 것이 너무 많았으며 치러야 할 희생이 컸습니다. 


마틴 포드는 이러한 장벽이 이미 무너지고 있으며 앞으로는 그 장벽이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의 말처럼 된다면 그 장벽이 자산이었던 집단에게는 분명 위기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 장벽이 제약이었고 한계였던 집단에게는 분명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중국, 인도 등의 엘리트 노동자들이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지만, 이는 한국도 적용된다고 봅니다. 개인적 역량이 뛰어나지만 여러 이유로 지역적 한계로 제약을 받는 사람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플랫폼이 나타나리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마틴 포드는 미국의 정치 풍토가 유권자의 이익을 대변한다기보다는 이해관계가 있는 기업 집단의 지속적 로비에 의해 국가적 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유권자가 정치권에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것은 기업가가 자신의 이권을 로비하는 것보다 그 방법이 막연하고도 복잡합니다. 채널을 확보하기가 어려워 정치인을 만나기조차 쉽지 않고, 투표 때나 가능할 뿐입니다.


이제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 정치를 일상으로 가져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정치와 사회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채널과 미디어가 출현하고 있는 것은 반가운 일입니다.


위기인가? 기회인가? 


이것을 단정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변화는 불가피하다는 것이 공통적인 예측입니다. 어떻게 하면 진행되는 변화가 일반적인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로봇의 부상 - 인공지능의 진화와 미래의 실직 위협(마틴 포드 저, 세종서적 , 2016년)

책 정보: https://goo.gl/BQxi1P


마틴 포드는 엔지니어와 기업가 시각으로 함께 현재 인공지능 기술과 이로 인한 사회적 현상을 설명하고 분석하고 있으며, 앞으로 미칠 영향에 대해 예측하고 있습니다.


저자 소개: 

마틴 포드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의 설립자로서 컴퓨터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25년 이상 종사해왔다.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고, UCLA에서 경영학 대학원을 졸업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과 도움이 된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