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앎이야기

가치 있게 노력하는 법 찾기

윤크라테스 2019. 6. 6. 09:00

100세 인생이라고 합니다. 살아갈 날이 길어졌습니다. 그만큼 일생동안 할 일도 많아집니다. 내가 하는 모든 일에서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면 좋겠지만.. 실상은 일이 짐처럼 느껴질 때가 더 많은 듯 합니다. 그래서 만약 삶을 살아가는 동안 하는 일에 대한 과정과 노력을 즐길 수 있다면.. 참 행복한 삶이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순간이 행복할 순 없겠지만, 그런 순간을 조금 자주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내가 우선 이런 삶을 살고, 주변 사람들도 이렇게 살 수 있도록 돕는다면 그들에 대한, 세상을 향한 작은 기여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계기는 발표 수업에서 학생들이 노력하는 과정을 보면서였습니다. 그들이 자신의 노력을 가치있게 여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제 수업을 통해서 전달하고 싶은 것도, 제가 전달할 수 있는 것도 '가치있는 노력을 했다는 경험'이라 생각했습니다. 그 경험이 향후 학생들의 삶에 작은 기여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정리해 봤습니다. '가치 있는 노력'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요. 3가지가 떠올랐습니다. 

 

1. 노력의 방향성

2. 자원 분배, 자원의 효율적 활용

3. 자신의 결과물에 대한 인정

 

 

 

 

 

우선 노력의 방향성이 중요합니다. 

해결해야 할 과제와 그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분명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과제가 무엇을 의도하는지 자신의 방식으로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풀 것인지 스스로 정해야 합니다. 교수자는 학생들의 노력의 방향성을 잘 찾아가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시간과 에너지를 많이 들이는 방향으로 간다면 지치고 흥미가 떨어질지도 모릅니다.

 

두번째, 자원 분배와 자원의 효율적 활용입니다.

학생이 해당 과정에 대해 자신의 자원(시간, 노력 등)을 어느 정도 분배할지, 그 자원을 어떻게 활용해야 효율적일지에 대해 경험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발표수업의 경우 내용을 수집 및 정리하고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준비한 내용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스스로 갈무리하는 것도 내용 준비만큼이나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해당 과제에 얼마나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을지 정하고, 그 시간 안에서 또 어떻게 분배하여 할애할지에 대해 연습하는 것이 의미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결과물에 대해 인정하는 것입니다.

어찌되었든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만든 결과물입니다. 잘한 것도 있을 것이고, 한계도 느꼈을 것입니다. 사람들은 보통 부족한 점을 먼저 꼽습니다. 그러나 저는 학생 자신이 무엇을 성취했는지에 대해 스스로 인식하고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못한 것은 스스로 이미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계에 대해 달리 바라보게 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한계에는 현재 상황에서 학생 스스로 어쩔 수 없는 것이 있고, 조금만 더 관심을 기울였으면 극복 가능한 것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학생의 다음 과제로 설정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발전 방향이 될테니까요. 후자의 경우는 다음에 조심할 수 있도록 가볍게 인지시켜줘도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말하면서도 저도 가끔은 '열심히'에 너무 몰입하여 그저 '열심히 한다'에 만족하는 게 아닌지 반문하곤 합니다. 그럴 때는 오히려 바쁜 그 일을 손에서 놓아버립니다. 잠시 휴식을 갖습니다. 그렇게 하면서 '내가 왜 이렇게 바쁘지?'나 '내가 무엇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나?'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집니다. 앞으로 일할 날이,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내 자원을, 내 노력을 더욱 소중히 해야겠습니다.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과 도움이 된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