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전공 중년아미의 BTS이야기

교훈송.. Pied Piper by BTS

윤크라테스 2019. 7. 7. 09:00

Pied Piper · BTS LOVE YOURSELF 승 'Her'

"Piped Piper"가 무슨 뜻인가 하고 찾아보니 '피리 부는 사나이'라는 의미군요. 가사에 '피리', '피리 부는 사나이'라는 말이 나오고, 멜로디도 피리 소리를 연상하게 해요. 가사를 보니 재밌으면서도 살짝 소름이었어요. 자신들을 열심히 봐주고 응원해주고 해석해주는 것은 좋은데, 모두가 각자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자는 의미로 들렸거든요. 

 

Stop 이제 그만 보고 시험공부해
니 부모님과 부장님 날 미워해
봤던 영상 각종 사진 트위터 브이앱 
본보야지 알아 좋은 걸 어떡해
그만해 뮤비는 나중에 해석하고
어차피 내 사진 니 방에도 많잖어
한 시간이 뭐야 일이년을 순삭해
이 노랜 내가 네게 주는 상 착해

 

그렇죠. 아무리 방탄이 좋아도 지금 자신이 해야 할 일은 해야죠. 방탄이 답답한 현실의 탈출구, 해방구가 되는 것은 좋지만 도피처가 되어서는 곤란하죠. 한창 방탄 동영상을 찾아보느라 정신 없던 시기에 이 노랠 만났다면, 저는 크게 충격받고 또 부끄러웠을 겁니다. 다행히 지금은 제 일상으로 안전하게(?) 돌아온 상태라 담담하게 이 곡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피리소릴 따라와 이 노래를 따라와
조금 위험해도 나 참 달잖아
널 구하러 온 거야 널 망치러 온 거야
니가 날 부른 거야 봐 달잖아 피리소릴 따라와

 

자신들을 '선악과'라고도 표현하고, 'guilty pleasure'라고도 말합니다. 위험해도 참 달고, 구하러 왔지만 한편으로는 망칠수도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이렇게 양면성을 가집니다. 하지만 좋게 만드는 것도, 나쁘게 만드는 것도 바로 내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내가 조절하고 절제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것도 나쁘게 작용합니다.

 

또한 방탄의 어떤 면을 내것으로 받아들이고 소비하느냐도 나의 몫입니다. 그들을 참 많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멋진 아이돌로서의 모습, 스타일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고, 그들의 가치와 내재적 동기, 삶에 대한 자세 등에 주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삶은 그들의 삶이고, 내 삶은 나의 것이기에 그들을 보고 감탄하고 감동하는 것만으로 내 모든 시간을 써버린다면 그들은 매우 위험한 존재가 되는 것이고 나를 망치는 이들이 되겠지요. 그들의 피리소리에 홀려 나는 내 삶의 길이 아닌 어디 다른 곳으로 가 있겠지요.

 

우리는 각자 방탄 뿐만 아니라 여러 워너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에 대해서도 우리는 중심 잡힌 삶의 자세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들이 우리에게 해방구가 되어주는 것은 참으로 고마운 일이고 배울 것은 배우겠지만, 결국엔  내 일상으로 돌아와서 나는 나의 삶을 살아가야겠습니다. 

 

정신 번쩍 차리게 해주는 노래 [Pied Piper]였습니다.

 

 

https://youtu.be/VEZ_Ui6d9AM

Pied Piper · BTS,  LOVE YOURSELF 승 'Her'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과 도움이 된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