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전공 중년아미의 BTS이야기

우리 함께 조금 더 높은 곳으로 조금 더 멋진 곳으로.. [이사] by BTS

윤크라테스 2019. 3. 19. 09:32

방탄소년단의 [이사]를 들으며 문득 '안정적인 삶'이란 무엇일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안정적인 삶! 현대를 사는 누구나 원하는 꿈의 삶이죠? 아마 인간이 처음 존재했던 그 순간부터 모든 사람이 원하는 삶이 아닐까 합니다. 

 

여기서 질문! '안정적인 삶'이란 어떤 삶일까요? 

 

딱 생각해 보면.. 음... 더 이상 애쓰지 않아도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굴러가는 삶.. 

 

저는 솔직히 이런게 먼저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이런 삶은 '안정적'이라기보다는 '정지된'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부러워 하는 사람들, 성공의 아이콘으로 보이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더 이상 먹고 사는 데 자신의 모든 것을 쏟지 않고, 우아하게 멋있게 자신이 원하는 진짜 삶을 사는 사람들.

 

맞아요. 적어도 이들은 '먹고사니즘'에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치지는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먹고 살기 위한다는 이유로 자신의 삶을 다른 것과 바꾸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이들이 멈춘 것은 아닙니다. 다만 '좀 다르게' 가고 있을 뿐입니다.

 

여기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정적'이란 '멈춤'이 아니라는 것.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신이 조절 가능한 속도로 편안하게 이동하는 것임을요.

 

Concept Photo 개화 version, 화양연화 pt.1

 

 

방탄소년단의 [이사]에서 참 재밌는 구절이 있습니다. 자신의 첫 이사를 '탄생'으로 보는 것입니다.

 

난생 처음 엄마의 뱃속에서

나의 첫 이사 날을 세곤 했어

희미한 기억 나의 이사의 대가는

엄마 심장의 기계와 광활한 흉터였어

 

- [이사] 가사 중

 

그리고 자신의 성장과 꿈을 향한 한 걸음 한 걸음을 다음 이사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다시 이사 가려고 해

아이돌에서 한 단계 위로 꿈이 잡히려 해

 

- [이사] 가사 중

 
 

 
 
아침에 요가하러 가거나, 출근할 때 이 노래를 들으면 왠지 제 꿈을 향해 한 걸음 나아가는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매일 다시 돌아오는 아침이 매우 다르게 느껴진달까요?
 
이사 가자
정들었던 이곳과는 안녕
이사 가자
이제는 더 높은 곳으로
텅 빈 방에서 마지막 짐 들고 나가려다가
잠시 돌아본다
울고 웃던 시간들아
이젠 안녕
 

- [이사] 가사 중

 
이들의 이 시간이 아름다운 건 함께 꿈을 나누고 마음을 나누는 사람이 함께여일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변화와 성장을 당연하게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사]의 마지막에... RM의 영어랩은 정말 명언입니다.
 
Everyone’s afraid of changes
Staying, moving on, staying, moving on
We keep repeating the same things again and again
I guess that’s life, I’m afraid
Old or new, new or old, that isn’t really important
What’s important is, that we still breathe and live in the same place
So let’s move on
 
- [이사] 가사 중
 
계속 이동하는 것, 계속 변화하는 것이 삶이라는 것. 이렇게 말하는 자신도 두렵지만, 젊거나 나이들었거나 나이에 관계 없이 살아있는 한 숨쉬는 한 계속해서 움직여야 한다는 것.
 
이 노래를 들으며 변화하는 것, 성장하는 것이 스트레스가 아니라는 위안을 받았습니다. 살아있는 한 계속해서 움직여야 하고, 변화해야 하고, 성장해야 한다는 것. 오히려 멈춰 있는 것이 이상하다는 것. 다른 사람의 바람과 속도가 아니라 온전히 내 꿈과 내 속도로 편안하게 한 단계씩 나아가는 것. 이것이 바로 진정으로 '안정적인 삶'이 아닐까요?
 
학생들, 청춘들, 그리고 어른들에게 이렇게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살아있는 한 누구나 계속해서 움직여 가야 해요.
저도 지금 계속 가고 있어요.
그러니 가다가 힘들 때 이야기해요.
그 이야기 함께 들을게요.
 
모두들 여유롭고 편안하게 행복하게 성장하는 하루 되시길...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글쓴이에게 큰 힘과 도움이 된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